본문 바로가기

Unicorn

연인 성격유형 : 애니어그램7형과 9형의 만남

반응형

승냥이와 내가 정말 다른 성향의 사람이라는 것은

처음 만났을때부터 쭉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그것을 지표를 통해 확인한 것은
2018년3월 힐링카페멘토에서 한 테스트가 처음이었다

MBTI가 유행하기 전,
이런 심리카페류가 유행하던 시즌이 있었는데
애니어그램을 베이스로 검사를 한 후,
결과에 따라 연인 관계를 조언해주는 그런 카페였다

 

테스트결과, 나는 7형(열정가) 승냥이는 9형(평화주의자) 였다
그 외 항목들도 보면 알겠지만, 모든 항목에서 서로 정 반 대

 


정확히는
나 : 1순위 7형(열정가), 2순위 3형(성취가)
승냥 : 1순위 9형(평화주의자), 2순위 5형(탐구자)
>> 흥미로운 이론이라 이후에 애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대해 더 파보았다


상담해주신 분도 우리가 6개월정도 만났다고 하니
그 기간이면 두분 서로 너무너무 다른거 이미 알고 계실거고
만남을 이어가기 위해서 서로 많은 노력을 해야한다 하셨다
(맞는말)

7형 좋은 모습 (쫑쁘)
분위기를 밝고 유쾌하게 이끌어간다
매사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다
어떤 일이든 호기심을 갖고 도전한다
한번 집중하면 무섭게 몰입한다
멀티 플레이어에 능하고 융통성이 좋다
다재다능하고 사교적이다

 

7형 나쁜 모습 (쫑쁘)
지나친 호기심으로 산만하다
싫증을 잘 내서 용두사미가 된다
생각없이 말을 툭툭 뱉는다
싫고 좋음이 너무 분명해서 상처를 줄 수 있다
약속,규칙에 대한 책임감이 약하다
힘들고 어려운 것을 무조건 회피하려 한다

 

에니어그램 7번 유형 (열정가)

에니어그램 7번 유형 (열정가) 7유형의 이름들 : 열정가(Enthusiast), 모험가(Adventurer), 쾌락주의자(Epicure), 낙천주의자(Optimist) 핵심 동기 자유와 행복을 유지하고 가치있는 경험들을 놓치지 않으려는

h-agit.tistory.com

 


9형 좋은 모습 (승냥)
온화하고 부드럽고 인자한 모습이다
매사 수용적이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상대의 말을 있는 그대로 온전히 믿어준다
어디를 가든 적응하고 순응하며 우직하게 생활한다
외부에 흔들림 없이 묵묵히 자기할일에 집중한다
나서지 않지만 조용하고 부드럽게 문제해결을 한다

 

9형 나쁜 모습 (승냥)
무기력하고 게을러진다
수동적으로 시키는 것만 한다
생각 없이 먹고 자려 한다
스크레스가 신체증상으로 드러난다
상황을 회피하기 위한 순간적인 거짓말이 많아진다

 

 

에니어그램 9번 유형 (평화주의자)

에니어그램 9번 유형 (평화주의자) 9유형의 이름들 : 조정자(Mediator), 평화주의자(Peacemaker), 연결자(Connector), 보전주의자(Preservationist) 핵심 동기 주변과 조화를 이루고 갈등과 긴장을 피하려는 욕

h-agit.tistory.com

 

이렇게 우리의 좋은 모습과 나쁜 모습은 한가지도 닮은 점이 없었다;

9형의 특징은 장/단점 모두 나에게 한가지도 없는 특징이어서 신기 ㅎㅎ

...

이때부터였다
우리 둘의 성향 차이, 내가 이해하기 어려운 승냥이의 모습을
이론적으로 접근하기위해 관련 서적도 많이 모았고, 관련 글도 찾아헤맸다

나와 너무 달라서, 그냥 내 기준으로 생각해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이니까!


내가 모은 데이터들도 시간날때마다 블로그에 모아봐야겠다

- 2018년의 우리, 풋풋하고 귀엽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