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ever after

웨딩 준비 방식 선택 : 워킹/비동행플래너/동행플래너 어떤 방식으로 할까 ?

반응형

부모님 인사 이벤트를 마치고, 다음 일정은 웨딩 준비 방식 결정!

 

웨딩 준비는 정말이지 선택의 연속이다

하다못해 준비하는 방식?툴?도 선택해야함

 

정보를 정리하고 의사결정을 좋아하는 나같은 타입은 준비과정이 즐겁지만

의사결정을 귀찮아하는 타입들은.. 준비가 정말 귀찮을수도;

 

웨딩 준비하는 방식에는 크게 세가지가 있는데,

나는 처음에 세가지 방식 모두 고려하고 준비를 시작했다

 

장단점이 꽤나 명확하므로,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하면 됨!

 

...

 

1. 워킹

플래너를 끼지 않고, 단독으로 준비하는 것.

 

웨딩이 워낙 손이 많이 가는 이벤트고

개인이 하나하나 준비하는 것보다 플래너가 챙겨주는게 편리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워킹을 잘 선택하지 않는듯 하다.

 

장점

원하는 스드메 업체가 명확하고, 해당 업체들이 플래너들과 제휴가 안되어있는 곳이라면,

가격적인 측면에서 제일 합리적.

플래너와 계약 없이 내가 원하는 시점에 내가 원하는 업체를 할 수 있기때문에 유연한 선택 가능.

(플래너 계약 일정 이런것도 없고, 해당 업체 찾아가서 그 업체랑만 딱 계약하면 됨)

 

단점

처음 접하는 웨딩이라는 이벤트를 혼자 준비해야하므로 정보 수집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셀프로 일정 관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꼼꼼함 역시 필요.

 

개인적으로는, 새로운걸 혼자 스터디하며 재미를 찾는 나같은 정보 수집 덕후나

식에 과감하게 간소화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방식이라고 생각함

(ex. 스튜디오 안하기, 홀과 제휴된 스드메업체 이용하기, 선택지가 많이 없는 지방 웨딩 등)

 

내 주위에는 유독 워킹으로 준비한 사람이 많고

이를 통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어서, 나도 처음에는 워킹을 1안으로 두고 준비를 시작했다

나중에 마음이 바뀌었지만~ 

 

2. 비동행 플래너

말그대로 실제로 동행하는 플래너가 아닌,

온라인/유선상 관리 해주시는 온라인 비서/컨설턴트 같은 플래너.

 

- 전체적인 웨딩 일정 관리

- 취향에 맞는 스드메 업체 추천

- 제휴가격으로 견적 산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시는데,

이건 동행과 대비했을때 비동행으로 받아도 전~혀 불편함이 없을 서비스이다

 

워킹의 관리적 단점, 동행플래너의 가격적 단점을 보완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할 수 있는 플래너 서비스만 가져온 방식.

 

내 취향이 확고하고 야무진 성격이라 플래너의 보조 정도면 충분하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플래너 서비스를 받고싶다!

내 웨딩을 모르는 사람과 대면하여 진행하기 싫다!

하는 사람들은 비동행 플래너가 적합하다고 생각함

 

3. 동행 플래너

위에 적어둔 비동행 플래너의 서비스+

현장에 동행하여 케어해주시는 서비스가 추가된 플래너

 

서비스가 추가되는 만큼, 가격은 세가지 방식 중 가장 비싸다

 

사실 나는 박람회에서 상담받기 전까지는

내 성향상 워킹, 비동행플래너가 더 잘 맞는다고 생각했는데,

박람회에서 상담해주신 플래너께서 동행 플래너의 서비스와 장점에 대해

야무지게 설명을 잘해주셔서 동행 플래너쪽으로 마음을 굳히게 되었다

 

플래너별로 서비스는 좀씩 다르지만,

위에 기재한 비동행 플래너 서비스는 기본이고 아래 서비스들이 추가된다.

- 드레스투어시, 드레스 스케치해주심 (드투는 사진 촬영 못함)

- 드투, 가봉, 촬영, 본식 등 업체 방문시 동행해서, 업체에서 혹시나 빼먹을 수 있는 부분 다시 한번 체크

- 현장에서 자잘한 의사결정 시 객관적인 눈으로 잘 어울리는 것 추천

- 웨딩 준비 과정을 소소하게 촬영해주심(신랑/신부는 바빠서 현장에서 사진찍기 어려울듯 함)

+ 사견이지만, 내가 업체여도 안면이 있는 플래너를 끼고 온 고객을 더 챙겨줄거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

 

이런 서비스들은 내가 충분히 매력적으로 느꼈고,

어차피 동행플래너를 하고 안하고의 가격차이가 백만원 이상 나는 것도 아니기때문에

합당한 추가금은 지불할 의향이 있는 서비스라고 판단했다 :)

 

금액 차이는 어떤 스드메를 하냐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업체가 있다면 워킹, 비동행, 동행 가격 비교해보고 진행해도 무방할듯 함

 

기타 부케, 식전영상제작 등 부가적인 서비스도 있는데

셀프로 해도 되는 부분이기때문에 큰 메리트는 아니라고 생각.

 

그래서..! 내용은 구구절절 길었지만

결론적으로 나는 "동행플래너"를 선택했다

 

원래 플래너 상담 후기까지 모두 한 글에 넣으려고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져서 글 쪼갬!

 

역시 나는 말많은 TMI쟁이..

글이 잔뜩 들어가는 블로그 너무 좋당 ♡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