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기타꿀팁

애플계정 해킹 : 믿기지 않는 해킹 후기 그리고 대처방안

반응형

22년 11월 25일 금요일 저녁 9시경, 내가 7년 가까히 사용한 애플계정이 해킹됐다

보안을 중시하기로 유명한 애플이기때문에 아이클라우드에 모든 정보를 넣어놓았는데,
피싱을 당하거나, 어떤 행동을 한 적 없음에도 불구하고 해킹되었다는 사실이 너무 황당했다

아이폰 유저는 애플 계정을 빼앗기면 아무것도 할 수 있는게 없기때문에
방금까지 갖고 있던 나의 모든 정보를 빼았겼다는 사실이 황당하면서도 믿기지가 않고
그저 눈뜨고 코 베인 느낌이다

본 포스팅에 앞서 결론만 먼저 말하면,
애플 계정이 해킹된 경우 찾을 방법은 절대 없다

...

사건 발생 타임라인

11월25일 금요일 21시16분, 숨고 어플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있었는데,
Apple ID 정보 업데이트 완료됐다는 메일을 받았다

첫번째 메일은 내 계정에 신뢰하는 전화번호 추가 (알수없는 번호),
직후 메일은 신뢰하는 전화 번호 삭제(내번호) 안내 메일이었다

1분뒤 내 계정의 비밀번호가 변경되었다는 안내도 오면서,
내 핸드폰의 애플 계정이 로그아웃 형태로 바뀌었다

이 메일까지 확인하고 바로 애플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다.
30분간 통화를 진행했고, 결론은 계정을 찾을 수 없다..는 것

애플 고객센터에서 물어본 질문은 아래와 같다

🍎 :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지?
😥 : 모른다. 해킹범이 내 비밀번호를 바꿨기때문

🍎 :신뢰할 수 있는 번호에 전화번호가 등록되어있는지?
😥 : 없다. 해킹범이 해킹 직 후, 본인 번호 등록 후 내 번호를 삭제 했다

🍎 : 로그인이 되어있는 기기가 있는지?
😥 : 없다. 내 애플폰과 아이패드 모두 해킹된 순간 신뢰할 수 있는 기기에서 삭제했다

🍎 : 그렇다면 계정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바로 앱스토어와 연결된 카드를 해지할 것을 추천드린다.

😥 : 그럼 하다못해 내 클라우드를 삭제해주거나, 해킹범의 위치를 알 방법은 없는지?
🍎 : 불가능하다. 계정의 주인임을 인증할 수 없으면, 관련 정보를 알려줄 수 없다

?? 해킹된 순간 바로 고객센터에 전화했는데도, 계정을 찾기 위해 해줄 수 있는게 없다는게 너무 황당했다
그 계정의 주인이 나라는 것을 증빙할 방법이 없기때문
계정 아이디의 이메일은 심지어 내 주사용메일인데.. 어떤 증빙 방법으로도 찾을 수 없다니..?

게다가 고객센터에서 질문한 모든 정보는 해킹범이 해킹 즉시 바꾼 내용들이고
심지어 해킹범이 내용을 바꾸는 과정에서 기존 신뢰할 수 있는 번호의 인증번호를 요구한 것도 아니었는데..?
그냥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인지..

그렇게 민증, 여권사진 등등 모두 포함한 7년치 사진이 들어있는 나의 애플 계정이 눈앞에서 사라졌다

...

후속 조치

1. 신용카드 분실신고
애플 계정이 해킹된 즉시, 앱스토어에 연결된 나의 현대카드 분실신고를 진행했다

해킹 후 1시간 정도 지나, 해킹범이 승인 시도한 것을 확인했다
바로 분실신고 해둔 상태라 추가피해는 막을 수 있었음..
중국인들이 많이 하는 게임인 블레이드앤소울2를 결제한 것으로 봐서 중국인일 것으로 예상

2. 하드웨어(아이폰, 아이패드) 되찾기
애플 계정와 기기의 연결이 강제로 끊어진 경우, 더이상 하드웨어를 쓸수 없게 된다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려면 기존 애플 계정의 비밀번호가 필요하기때문ㅎ (하드웨어 분실방지)

이 경우, 아이폰 잠금 비밀번호 6자리를 의도적으로 틀리게 입력하여 아이폰을 공장초기화 하는 방법밖에 없다
단 애플계정 비밀번호 말고, 아이폰 잠금 비밀번호 6자리는 알고 있어야함

애플 계정 비밀번호 없이 아이폰 초기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설정 > Face ID 및 암호 > 데이터 지우기 On 이 설정을 켜고,
아이폰 잠금 번호 6자리를 10번 틀리면 아이폰이 자동 초기화 된다

근데, 이게 바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틀리는 횟수가 추가될 때마다 1분, 5분, 15분, 1시간, 3시간, 5시간, 8시간..동안 기기를 사용할 수 없게 잠기기때문에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는 부분도 화나는 부분 ^^;
결국 나는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저녁까지 핸드폰을 사용하지 못했고, 공장초기화는 성공했다

3. 신규 애플 아이디 생성
신규 아이디 생성하기.. 이것조차 정말 화나는 일이었는데,
해킹당한 나의 계정의 아이디는 나의 주사용 이메일 계정이었다
근데 주사용 메일을 아이디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기에, 아이디로 쓸만한 메일을 새로 파야했다..

...

이렇게 아이폰 기기는 되찾았지만.. 아무것도 없는 텅빈 기기를 보니 현타가 왔다
내가 그동안 구입해서 쓰던 유료앱들은..?
7년동안 애지중지 아끼던 결혼식과 신혼여행을 포함한 3만장 가량의 사진은?

너무하다 정말

아이클라우드만 믿지 말고, 사진은 네이버나 구글에 이중 삼중 백업해두자😭..

반응형